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μ‚¬μš©μž κ²½ν—˜ : 아름닀움(aesthetics) vs. μ ‘κ·Όμ„±(accessibility)

13.d_dk 2022. 2. 21. 2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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λ°˜μ‘ν˜•

🎨 μ‚¬μš©μž κ²½ν—˜μ— μžˆμ–΄μ„œ 예쁜 UI와 μ ‘κ·Όμ„± 쒋은 UI의 곡쑴에 λŒ€ν•˜μ—¬...

 

πŸ“‹ μžλ£Œμ— λŒ€ν•œ 정리

  • μ‚¬μš©μž κ²½ν—˜μ—μ„œ 접근성이 μ’‹μœΌλ©΄(μ‚¬μš©ν•˜κΈ°μ— μ’‹μœΌλ©΄) μ‹œκ°μ  맀λ ₯은 λ–¨μ–΄μ§€λŠ” 뢀뢄이 있음
  • WCAG 2.1 μ›Ή μ½˜ν…μΈ  μ ‘κ·Όμ„± 지침 : μž₯μ• κ°€ μžˆλŠ” μ‚¬μš©μžμ—κ²Œλ„ 도움이 λ˜λ„λ‘ 지침과 μ„±λŠ₯ 기쀀을 κ³ λ €ν•΄ν•˜λŠ” κ°€μ΄λ“œ 라인
  • μ‹œκ°μ  어렀움이 μžˆλŠ” μ‚¬λžŒλ“€μ„ μœ„ν•΄ λͺ…μ•”λΉ„λ₯Ό μΆ”μ²œν•˜κ³  있으며 μ•„λž˜λŠ” 이에 λŒ€ν•œ μ˜ˆμ‹œ 이미지

uxmovement.com의 Anthonyκ°€ μ •λ¦¬ν•œ κ·Έλ¦Ό

  • 정상적인 μ‹œκ°μ— λŒ€ν•œ κ³ λ―Ό : 정상 μ‹œκ° 무엇인가?
  • μ‚¬λžŒκ³Ό λ‚˜μ΄, κ²½ν—˜μ— λ”°λ₯Έ μœ„μ˜ UI에 λŒ€ν•œ 차이λ₯Ό μ§€μΈμœΌλ‘œλΆ€ν„° ν™•μΈν•œ μ•„ν‹°ν΄μ˜ 글쓴이
  • 아름닀움과 접근성에 λŒ€ν•œ 곡쑴이 κ°€λŠ₯ν• κΉŒμ— λŒ€ν•œ μ˜λ¬Έμ„ 가짐
  • μ•„ν‹°ν΄μ˜ κΈ€μ“΄μ΄λŠ” 'RXBAR'λΌλŠ” νšŒμ‚¬μ˜ μ œν’ˆ λ””μžμΈμ„ μ˜ˆμ‹œλ‘œ μ„€λͺ…ν•˜λ©° 곡쑴이 κ°€λŠ₯ν•˜κΈ°λ„ 함을 λ³΄μ—¬μ€Œ
  • μ•„λž˜λŠ” 'RXBAR'의 μ˜ˆμ‹œ

ν•„μš”ν•œ 정보 + μ•„λ¦„λ‹€μ›€μ˜ μ˜ˆμ‹œ


πŸ‘ λ‚˜μ˜ 생각 정리

  • μˆ˜μˆ λ‘œλ΄‡μ΄λ‚˜ μˆ˜μˆ κ³„νš μ†Œν”„νŠΈμ›¨μ–΄λ₯Ό 기획, 연ꡬ, κ°œλ°œμ„ ν•˜κ³  μžˆλŠ”λ° μ΄λŸ¬ν•œ 고민을 ν•˜μ§€ μ•Šμ•˜λ˜ 것 κ°™μŒ
  • μ ‘κ·Όμ„± 및 μ‚¬μš©μ„±μ— λŒ€ν•œ 뢀뢄은 많이 κ³ λ €ν–ˆμ§€λ§Œ 심미성을 기반으둜 μ˜€λŠ” μ ‘κ·Όμ„± 및 μ‚¬μš©μ„±μ˜ μ¦λŒ€λŠ” 생각해보지 λͺ»ν•˜μ˜€μŒ
  • λ§Œμ•½ 심미성, μ ‘κ·Όμ„±, μ‚¬μš©μ„±μ„ ν•¨κ»˜ κ³ λ―Όν•œλ‹€λ©΄ μ–΄λ–»κ²Œ μ§€κΈˆ SW의 UX 및 UIλ₯Ό 바꾸도둝 κΈ°νšν•˜κ³  ν…ŒμŠ€νŠΈ ν•΄λ³Ό 수 μžˆμ„μ§€ 생각이 λ“€μ—ˆμŒ

 

Reference

 

아름닀움과 접근성이 곡쑴할 수 μžˆμ„κΉŒ?

aesthetics accessibility Paradox | μ‚¬μš©μž κ²½ν—˜μ„ μ„€κ³„ν•˜λŠ” 데 μžˆμ–΄ 아름닀움(aesthetics)κ³Ό μ ‘κ·Όμ„±(accessibility)은 였래된 λ…ΌμŸκ±°λ¦¬λ‹€. κ°€μž₯ μ²¨μ˜ˆν•˜κ²Œ λŒ€λ¦½ν•˜λŠ” 뢀뢄은 접근성이 높아지면 μ‹œκ°μ  맀λ ₯이 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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