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udy/Network

동기화(Synchronization)

13.d_dk 2014. 7. 23. 13:32
728x90
반응형

컴퓨터가 정보를 전송할 때 송신측에서 수신측으로 한 비트씩 나누어 보내게 된다.

수신측은 비트의 시작과 끝을 판별해 비트의 값을 읽어낸다.

이때 송신측에서 보내는 비트의 시간 간격을 송신 비트 시간 간격(TS)라고 하며 수신측에서 비트를 받아드리는 시간 간격을 수신 비트 시간 간격(TR)이라고 한다.

이 시간 간격이 일치한다면 비트를 정확하게 읽어드릴 수 있지만 송신, 수신을 하는 두 컴퓨터의 속도 차이(clock 오차)가 존재하기 때문에 일치하지 않아 비트를 정확하게 받아드릴 수 없다.

따라서 어느 방법을 사용하여 TSTR을 맞추어 비트를 정확하게 받아드리는 방법이 필요한데 이것을 동기화라고 한다.아래는 동기화를 그림으로 나타낸 것이다.


이 동기화 방법도 2가지로 나뉘어진다.

한 방법은 송수신기가 하나의 기준 클럭에 맞추어 동작하는 것으로 동기식 전송이라고 한다.

또 다른 하나의 방법은 송수신기 각자가 클럭 신호를 이용하여 데이터 비트열의 송신과 수신을 수행하게 된다.

1. 동기식 전송

송수신기가 동일한 클럭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수신하는 방법으로 송신기에서 비트열의 데이터를 전송하는 데 사용한 클럭 신호를 수신기가 사용하여 타이밍 오류없이 정확하게 데이터 수신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방식이다. 특징은 다음과 같다.

-많은 양의 데이터를 한꺼번에 보낼 수 있어 비동기식 전송보다 속도가 빠르다.

-수신측에서 비트계산과, 문자 조립이 필요하여 존재하는 기억장치로 인해 비싸다.


-비동기식 전송

긴 데이터 비트열을 연속적으로 전송하면서 한 문자씩 전송하는 방법이다. 이때 서로 다른 클럭이므로 문제가 생기는데 이런 문제를 시작 비트, 종료 비트를 문자의 앞, 뒤에 추가하여 해결한다. 특징은 다음과 같다.

-불규칙적인 전송에 적합하다.

-전송장비들이 저렴하다.



반응형

'Study > Network' 카테고리의 다른 글

RIP(Routing Information Protocol)  (0) 2014.07.24
라우팅 프로토콜  (0) 2014.07.24
Multiplexing(멀티플렉싱)  (0) 2014.07.23
연결형 서비스와 비연결형 서비스  (0) 2014.07.23
OSI 7 계층(Open System Interconnection 7 Layer)  (0) 2014.07.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