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Review

[10꼬르소꼬모] 조기석 사진전 Fantasy

13.d_dk 2022. 11. 25. 20:32
728x90
반응형

10 꼬르소 꼬모(10-Corso-Como)

 이탈리아의 밀라노에 있는 라이프스타일 편집숍인 10 꼬르소 꼬모이다. 마침 이 매장이 압구정 로데오역 근처에 있다. 여러 명품 브랜드를 편집숍처럼 운영하고 있었다. 이 10 꼬르소 꼬모의 3층에는 전시를 볼 수 있었다. 소모임에서 조기석 포토그래퍼의 사진전이 10 꼬르소 꼬모에서 열린다고 알려주었고 모임에 참가하여 관람하고 왔다.

 유명 편집숍답게 여러 유명한 명품 브랜드들이 주제를 가지고 배치되어 있었다. 같이 참여한 소모임 몇몇 멤버는 물건을 사기도 했다. 이 편집숍은 또 건물이 되게 독특했다. 꼬르소 꼬모라는 이름을 들으면 뭔가 뱅뱅 꼬여 있는 느낌인데 그러한 느낌이 드는 여러 인테리어들이 있었다.

10꼬르소꼬모의 정문 입구. 꼬르소꼬모라는 이름에 맞는 인터리어 느낌을 받았다. 조기석 작가의 사진전 현판도 볼 수 있다.
10꼬르소꼬모의 옆쪽 2층 출입문.
3층 전시관 인테리어.
층 이동 사이사이에서 볼 수 있는 꼬르소꼬모의 포장 박스(?)
플로어 인포메이션. 정말 그린 것인지는 확인을 안했다. 하지만 뭐로 만들어졌든 충분히 인상깊었다!

 

조기석 사진전 Fantasy

 소모임에서 함께 간 전시는 조기석 작가의 사진전이었다. 시각디자인 전공과 일로 시작하여 포토그래퍼가 되었고 다양한 작업 물들을 내었다고 한다. 정말 유명하고 유망한 포토그래퍼이고 이 작가의 작은 사진전이 10꼬르소꼬모에서 전시되었다. 전시 제목은 'FANTASY'였고 제목답게 신비한 사진 작업물들을 보는 재미가 있었다. 사진전은 21년 10월 21일부터 11월 20일까지 짧게 진행되었다.

조기석 포토그래퍼에 대한 설명글.

 

 몇몇 작품들 중 기억에 남는 작품과 그 작품에 대한 생각을 정리하고자 한다.

 

FLOWER STUDY series

 flower study에서는 꽃을 사람 인체를 꾸며서 표현한 작품들이 많았다. 꽃의 모양에 따라 사람의 얼굴, 몸 전체, 눈 등등 다양한 방법으로 같은 모양으로 표현하는 사진작품이 많았다. 모양과 분위기는 같아 보이지만 세세하게 같은 부분들, 미묘하게 다른 부분, 정말 다른 것이지만 비슷한 느낌들 등등 비교하며 살펴보는 재미가 있었다. 

 

COEXISTENCE series 

 공존 시리즈도 재미있는 것이 많았다. 같이 있을 수 있지만 다르게 같이 있는 모습, 같이 있을 수 없을 것 같지만 같이 있는 모습 등의 상상력이 대단하다고 생각했다.

 

 사람의 증명사진 같은 것인데 가장 중요한 얼굴이 새로 가려져 보이지 않는다. 동시에 새도 앞부분이 아닌 뒷모습만 보인다. 가끔 공존은 서로에게 중요한 것을 내어주기도 해야 함을 보여주는 것 같았다.

 

 사람의 신체 일부가 문제가 생기면 임플란트라는 인공물로 대체할 수 있다. 식물들도 그러한 임플란트로 생명을 연장하고 기능을 다시 사용할 수 있지 않을까 상상해보았다.

 

THESE DAYS

 가져도 행복할 수 없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 같았다. 가지지 않아도 있는 그대로 행복해야겠다.(?)

 

UNTITLED #1

 무제 시리즈 중 하나이다. 어두운 배경에 꽃이 하나 있다. 단순한 것 같지만 꽃에 물이 뿌려져 있어 액자 너머에 막 물뿌리개로 물을 준 것 같은 느낌의 생동감이 있는 꽃이 있었다. 보통 사진전에서 사진 앞에 유리 때문에 사진을 찍으면 반사되는 부분이 있어 사진이 잘 안 나온다. (앞의 사진들도 그렇다!) 하지만 어두운 배경에 사진을 찍는 내 모습과 물이 있어 살아있는 듯한 꽃이 함께 사진으로 남겨지는 건 느낌이 달랐다.

 

작가의 작품 도록(?)의 일부

 전시관 사이에 작가의 작품들을 책으로 두었다. 그중 기억에 남는 것도 사진으로 찍어두었다.

오른쪽에 정말 검은색으로 빛이 하나도 없어보이는 원판에 사람 얼굴이 삐죽있다. 원래 크랙을 내어 사진을 찍은 것인지 사람 얼굴을 절묘하게 넣은 것인지 상상하게 되는 사진이었다.
왼쪽에 증명사진에 얼굴만 비우고 불타는 장면을 넣는 것은 많이 본 것 같지만서도 기억에 남는 그림이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