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Book

리워크 - 지금까지 일한 방식은 틀렸다

13.d_dk 2023. 3. 27. 00:20
728x90
반응형

나의 일에 대한 자세를 돌아보며... : 일하는 방법에 개선이 필요하다!

  • 이직을 한 새로운 회사의 책장을 돌아보다가 어떤 책이 보였음
  • '지금까지 일한 방식은 틀렸다!'는 말을 바탕으로 시작하는 책이었음
  • 새로운 회사에서 일을 잘하고 싶은 동시에 더 나은 방향으로 갈 수 있다면 개선하고 싶은 마음이 있었음
  • 그렇게 읽고 정리한 책이 이번에 서평을 작성할 리워크
  • 책의 저자는 제이슨 프라이드와 데이비드 하이네마이어이며 창업하여 수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소프트웨어를 만들어 낸 사람들임
  • 무엇보다 잘 일해서 좋은 결과와 성과 그리고 회사의 이익을 낼 수 있는지에 대한 책이었음
  • 다시 내가 가지고 있는 일에 대한 생각과 자세 그리고 일하는 방법에 대하여 다시 생각하고 정리할 수 있었음
  • 짧게 짧게 글이 있는 일러스트와 함께 내용이 정리된 책이라 쉽게 읽을 수 있었음

리워크 책 표지.

 

기존의 틀을 깨는 생각들

  • '현실 세계'라는 말은 변명거리에 불과함
    : 현실 운운하는 이야기는 나와 상관없다는 생각으로 변명이 아닌 '가능하다'는 생각을 해야 함
  • 실패는 성공의 전제 조건이 아님
    : 성공에서 배울 수 있도록 해야 함
  • 장기계획이란 추측에 불과함
    : 계속 변하는 상황에서 정보를 얻으며 짧은 미래를 생각하고 해야 할 것을 결정해야 함
  • 잘되어가면서 회사의 규모가 꼭 커질 필요는 없음
    : 적은 사람들로 효율적으로 움직이며 결과를 낼 수도 있음
  • 일에 중독되서는 안됨
    : 불필요하게 일할 수 있음. 몸이 상하면 장기적으로 적게 일하게 됨. 일만 하고 살면 올바른 판단력을 잃으며 정말로 노력해야 할 것과 노력하지 않아야 할 것을 구분하지 못함. 무뎌진 체력과 정신으로 올바른 판단을 하지 못하기도 함

 

일을 어떻게 시작할 것인가

  • 위대한 일을 하려면 내가 세상을 변화시키고 있다는 확신이 필요함
    : 가치 있는 일을 한다는 확신을 가지고 온몸을 던져서 일해야 함
  • 내가 사용하고 싶은, 내가 있었으면 하는, 내가 필요로 하는 제품을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으로 일해야 함
  • 미루지 말고 지금 해야 함
  • 시간이 없다는 변명을 하지 말고 바로 시작해야 함
    : 작은 시간을 찾아서 조금이라도 천천히 해보면 할 수 있음!

 

일을 하면서 내리는 결정에 도움이 되는 사항들

  • 부족하다고 불평만 하지 말고 그 부족한 것을 통해서라도 할 수 있는 것을 찾고 해야 함
  • 핵심에서 시작하기
    : 할 수 있는 일, 하고 싶은 일, 해야 할 일 중 가장 중요한 것은 핵심과 가장 가까운 일!
  • 처음에는 세부사항을 무시하고 기본에 집중해야 함
    : 세부사항은 언제든지 변경될 수 있음. 변경되지 않을 수 있는 가장 중요한 기본에 집중할 것
  • 결정을 내려야 일이 진행됨
    : '생각해 보자'보다는 '결정을 내리자'가 나음. 완벽한 해법은 없으며 기다리면 끝이 없음. 결정을 내리고 속이 진행해라
  • 일을 할 때 가지치기를 생각해라
    : 마감일을 미루고 예산을 늘려서 투입을 늘리지 말고 정말 중요한 것만을 가지치기하여 살리고 집중하기
  • 변하지 않는 것에 집중
    : 사람들이 오늘도 원하고 내일도 원하며 10년 뒤에도 원하는 것에 투자해야 함
  • 실력은 손끝에서 나옴
    : 뭐든 이미 가진 것이나 싸게 구할 수 있는 것을 사용해라. 장비는 그저 실력을 전달해 주는 도구에 불과함
  • 부산물까지 팔아라
    : 일을 하며 생기는 모든 것을 팔 수 있도록 생각해야 함
  • 제품에 꼭 필요한 기능을 장착했다면 지금 당장 주저하지 말고 출시해라
    : 마무리할 것이 남았다고 준비가 덜된 것이 아님. 남은 몇 개로 전체를 붙잡지 마라

 

작은 성공을 거듭하는 법

  • 실물을 만들어서 보여주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임
  • 일을 해야 하는 이유를 고민하고 허튼 일에 시간을 낭비할 것 같다면 바로 손을 떼어야 함
  1. 왜 이 일을 하고 있는가?
  2. 어떤 문제를 풀고 있는가?
  3. 이 일이 정말로 유익한가?
  4. 부가가치를 낳고 있는가?
  5. 이 일이 행동을 변화시킬까?
  6. 더 간단한 방법이 있을까?
  7. 달리 할 일이 있을까?
  8. 이 일이 정말로 가치 있는가?
  • 업무 방해는 생산성의 가장 큰 적
    : 어떻게든 나만의 세계로 들어가서 생산성을 확보하여 수행하라
  • 작은 성공들을 느끼고 정리하고 경험해야 함
    : 일에 탄력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이며 이를 통해 계속 달려 나갈 힘을 얻을 수 있음(2주 안에 할 수 있는 작은 성공들! 손에 쥐어지는 결과들이면 더 좋음!)
  • 영웅이 되려고 하지 마라
    : 어떤 잘못된 것을 영웅이 된다는 느낌으로 해서는 안됨. 영웅이 되기보다는 포기하고 다른 필요한 것에 집중해야 함
  • 잠을 줄여서 당장의 시간을 확보하고 창의력과 사기, 좋은 태도를 대가로 치르지 마라
    : 일해서 피곤하다는 말만큼 멍청한 것이 없음
  • 목록은 짧을수록 좋음
    : 목록이 많으면 해야 할 것 하나도 하기 힘들 수 있음. 정말 중요한 것만을 고르고 골라서 그 일에 집중하고 해결하라
  • 실제로 이룰 수 있는 작은 결정들과 작은 목표들을 하나하나 실행해라
    : 실수하고 실패하더라고 작은 피해가 적으며 작은 그리고 좋은 결정들과 결과들이 모여 결국 큰 일을 해내게 됨

 

경쟁사에 대한 마음 가짐

  • 경쟁 제품을 모방하지 말라
    : 모방으로 조금 배울 수는 있음. 하지만 이해하는 과정을 건너뛰는 모방은 비즈니스의 세계에서는 통하지 않음. 경쟁자의 뒤꽁무니만 쫓아다니지 마라
  • 남들에게 신경 끄고 해야 할 것, 중요한 것에 집중해라
    : 남들을 우리는 어떻게 할 수 없음. 내가 컨트롤할 수 있는 나 자신에게 집중해야 함

 

고객으로부터 받는 제품 피드백에서 고려할 점

  • 고객의 피드백을 너무 믿지 말아야 함
    : 자신이 추구하는 바가 분명하고 맞다고 생각한다면 타협하지 말아야 함. '내 마음에도 쏙 드는 제품이니 당신 마음에도 쏙 들 겁니다'라는 말을 자신 있게 해야 함
  • 많은 매출을 올려주는 고객에게 모든 것을 의존하면 안 됨
    : 그 고객이 떠나면 큰 문제가 생길 수 있음
  • 열정과 진정한 가치를 구분하고 실행으로 옮겨야 함
  • 요구사항을 모두 기록하지 마라
    : 정말 중요한 부분은 계속해서 반복되어 들리고 알게 됨

 

제품의 마케팅에서 고려해야 할 점

  • 관객을 얻어야 함
    : 관객을 얻으면 사람들이 관심을 줌. 말을 하고, 글을 쓰고, 트위터를 운영하고, 동영상을 올려 관객을 확보하라. 충성스러운 관객이 관심을 주고 다 많은 관심을 가져오게 만듦
  • 더 많은 가르쳐라
    : 제품과 관련하여 중요한 교육을 받은 사람들은 이 제품의 훌륭은 고객이 됨
  • 고객을 중독시켜야 함
    : 마약상들은 제품을 처음에 공짜로 나누어 줌. 그렇게 하더라도 다시 찾아오게 만들 수 있기 때문. 마약상과 같은 제품을 팔아야 함
  • 전화, 메일, 인사 작은 것 하나하나가 모여서 마케팅이 됨

 

일하는 사람들을 다루는 방법

  • 처음에는 직접 일을 해보아야 함
    : 일을 직접 해보아야 그 일에 대한 성과를 가늠하여 사람을 구하여 쓸 수 있음 (잘 모르는 일을 남에게 맡기는 것은 나의 운명을 남에게 맡기는 것)
  • 뛰어난 인재를 포기하라
    : 뛰어난 인재를 위해 불필요한 자리를 만들지 말아야 함. 정말 필요한 일에만 사람을 구하여 써야 함
  • 경력보다 중요한 것은 그 일을 얼마나 잘했는가임
  • 모두가 일을 해야 함
    : 일을 시키는 일을 하지 못하는 사람을 고용해서는 안됨
  • 알아서 일할 사람을 고용해야 함
    : 목표를 스스로 찾고 일을 하는 사람을 고용해야 함. 일일이 감시하는 것도 인력 낭비임을 알아야 함

 

위기를 해결함에 도움을 주는 생각들

  • 책임을 인정해야 함
    : 문제가 생기면 책임을 인정하고 어떻게 수습할 수 있는지 해결 방법을 찾고 행동해야 함
  • 대응에서 속도가 가장 중요함
    : 고객이든 같이 일하는 사람을 기다리게 하지 말라
  • 사과를 할 때는 제대로 해야 함
    : 책임을 인정하고 상황을 제대로 설명하고 대응 방안을 이야기해야 함 (더불어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하기)
  • 변화에는 모든 사람이 힘들어함
    : 숨을 깊이 들이쉬고 불평하도록 내버려 두되 상황이 필요함을 설명해야 함

 

한 단계 더 성장하기 위해 필요한 생각들

  • 문화는 창출하는 것이 아니라 좋은, 뛰어난 사람들이 모여 자연스럽게 생겨나는 것
  • 모든 결정은 일시적임
    : 상황이 변하면서 다시 결정을 내릴 수 있음을 알아야 함. 계속해서 밀고 나가는 것은 더 큰 문제를 만들고 시간과 돈과 열정을 낭비하게 됨
  • 빨리 퇴근할 수 있는 사람과 그러한 문화를 가져야 함
    : 일터 밖에 삶이 있는 사람, 관심사가 많은 사람이 이를 행하기 위해 일을 제대로 빠르게 처리함. 일밖에 모르고 살아서는 안됨. 오래 일하기 위한 방법
  • 작은 문제에 과민 반응하지 말 것
  • 일할 때 입에 담지 말아야 할 말들
    : 꼭, 할 수 없다, 쉽다, 모두, 아무도, 절대, 언제나
  • 빨리빨리라는 말을 너무 자주 아무 때나 사용하지 말라
     : 필요할 때, 적절한 순간에 사용해라

 

반응형